해외여행/동남아

미얀마 바간 여행 추천 꿀팁

나미야할아버지 2019. 2. 8. 08:00
반응형

근래에 동남아 여행지들은 한국인들이 매우 좋아하는 여행지 중에 하나이다. 그 중에 미얀마 바간은 아직 한국인들에게 잘 알려진 곳이 아니라 동남아의 매력을 듬뿍 느낄수가 있는 곳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미얀마 옛 왕국의 수도이기도 했던 바간은 특히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 3대 불교 유적지 중 한 곳으로, 부처님의 사리를 모신 파고다가 대략 3,000개 넘게 있다. 이 파고다 너머로 뜨고 지는 일출과 일몰이 장관이라 근래에 배낭여행객들에게 뜨는 여행지라고 한다. 그렇다면 미얀마 바간 여행 추천 어디가 좋을까?

 

- 미얀마 여행시 주의사항

장기 집권 중인 군사정부가 민주화 운동을 탄압하고 있는 미얀마를 방문하기에 앞서 꼭 염두에 둬야 할 '책임여행' 강령을 가지고 있다. 관광객이 미얀마 여행을 하며 쓰는 돈이 곧 군사정부로 들어가게 된다. 이를 최소화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경제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해 해야 할 것이 바로 책임여행이라고 할수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값싼 국영 버스 대신 비싼 사설 버스를, 버마 국영항공 대신 외국계 항공사를, 정부 소유의 호텔 대신 개인 소유 숙소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미얀마 날씨

미얀마는 열대 몬순기후로 연평균 기온 27.4℃, 연평균 강우량 2,513mm를 기록하고 있다. 건기인 11~2월이 가장 시원해서 지금 시기가 미얀마를 방문하기  딱 좋은 날씨를 자랑한다. 이 무렵은 우리나라 가을 날씨와 비슷하기 때문에 야외 활동을 하기 적합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다만 저녁에는 다소 쌀쌀하니 긴팔 옷을 챙기는 것이 좋다.

 

- 비자

미얀마는 한국 관광객에게 올 9월까지 한시적으로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고 있다. 비즈니스는 70일, 장기 체류는 6개월과 1년, 그리고 여행 비자는 한국 혹은 여행 중인 나라에서 e 비자를 신청해야 했다. 그러나 외국 관광객이 급격히 감소한 것을 이유로 미얀마 정부는 관광객 유치를 위해 입국 절차를 간소화하고 있다고 하니 여행을 할때에는 그렇게 문제가 없을듯 하다.

- 환전

한국에서 미얀마 화폐로 환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달러를 준비한 뒤 미얀마 현지에서 환전을 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얀마에서는 고급 호텔 및 식당에서도 신용카드 사용이 안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미 달러화 등 외화 현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폐가 조금이라도 훼손되면 환전되지 않으니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다.

# 일렬번호가 BC로 시작하는 미화는 위조지폐 발견 사례로 환전 수취 거부에 유의해야 한다.
# 100달러 지폐 환율이 가장 좋으며, 달러 단위가 낮아질수록 환율도 낮게 적용을 한다.
미얀마 환율은 정세가 불안정한 이유로 변동 폭이 심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올드 바간

올드 바간은 바간에 있는 사원과 탑이 80% 이상 몰려 있는 관광 중심지라 할 수 있다. 고급 호텔과 레스토랑이 많아 바간 여행의 핵심이 되는 지역이라고 한다. 바간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장 잘 보존되어 있고 가장 큰 규모의 아난다 파고다는 올드 바간 필수 방문지라고 할수가 있다. 아난다 파고다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쉐산도 파고다는 일몰 포인트다. 가파른 계단을 올라가면 바간의 전경과 함께 신비로운 일몰을 꼭 감상하는 것이 좋다.

뉴 바간

튜바 간은 바간의 유적지 보호를 위해 주민들을 강제로 이주시켜 만들어진 마을이라고 한다. 저가 호텔 및 레스토랑 등 편의 시설이 있지만 주변에 유명한 사원 및 유적지가 많지 않아 관광객이 비교적 적은 것이 특징이다. 바간 로컬의 삶이 궁금하다면 뉴 파간을 방문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2,090km에 이르는 미얀마 중앙을 흐르는 이라와디 강을 비롯한 탁 트인 전망을 볼 수 있으며 보트 투어로 만달레이까지 이동 가능하니 참고해두는 것이 좋을듯 하다.

냥 우

냥 우는 바간을 거쳐가기 위한 곳으로 지나치기 쉬우나 냥 우 재래시장(Mani Sithu Market)이 있으니 한 번 들러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시장에는 각종 과일을 비롯한 먹거리가 많아 로컬 푸드를 즐기기 매우 좋은 재래시장이다. 다만, 관광 상품을 파는 곳은 호객 행위가 심하니 잘 대처하는 것이 좋다. 여행사, 저렴한 게스트하우스 등 관광을 위한 편의 시설이 모여있는 바간 제일의 번화가로 많은 여행객들이 숙소로 묵는 지역이기도 한다.

반응형